gosutop

시초가 매매전략에 대해 쉽게 알아보자
관리자
2020-06-19 17:01:38 조회수 2,712

 

 





시초가 매매란?
옵션의 시가 = 저가, 시가 = 고가를 이용한 매매법입니다.

시초가 매매법의 전제
1. 우리나라 파생 시장의 시가와 종가는 메이져의 의지이며, 그들만의 결정 할 수 있는 가격입니다.
2. 종가 가격배열의 공식은 일정하지 않지만 시가의 가격배열은 일정합니다.

시초가 매매법의 변화
2006년경 부터 가격이론을 접목한 매매법이 시초가 매매법이며,
상당한 수익을 안겨 주었지만, 3년전경 부터 시장에 시저시고, 개념이 알려진 후 부터는
휩소내지 역방향 매매로 몰기 위해 메이져들이 용하기 시작한 후 시초가 매매법이 어려워졌습니다.


그래도 시초가 매매법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흔히 전문가라는 분들의 공통된 이야기 두가지는
1. 장개시 후 10시 반까지는 장중 변동폭이 가장 크니 진입하지 말고 지켜볼 것.
2. 장중 잦은 매매는 실패로 귀결.

이중 2번째는 동의는 하나, 첫번째 의견엔 개인적으로 반대입니다.
장중 변동폭이 크므로 위험도 크지만, 수익도 단시간에 크기 때문입니다.
단시간이란.. 초보매매자가 휩소나 심리적 대응에 있어 버텨 볼만하다는 의미이며,
옵션가격이론 매매자들이 알아야 할 중요 포인트 한가지는 가격이론에 맞게 돌아가는 확률이 제일 높은 시간때가 장개시 후 부터 9시 30분 내지 길게는 10시 까지입니다.

그러므로 시초개 매매 효용성 이유 두가지를 들어보자면,
1. 가격이론에 가장 적합한 시간때.
2. 손절폭이 적다.
손절폭이 작다는 의미는 시가 = 저가 방향으로 중심옵션기준으로 단 한틱으로 로스컷 설정.


시초가 형태 3가지
1. 중심옵션 중심으로 진행사가 시저 시고 형태
2. 중심옵션으로 몇 행사가만 시저 시고 형태
3. 시저 시고 없는 형태나 섞여 있는 형태

1번의 경우 시초가 매매자는 시저 쪽으로 진입
2번의 경우 방향성만 참고하면 진입 자제
3번의 경우 진입 할 수 있는 기준은 없지만, 중요한 포인트 한가지!

시장이 방향성 없이 흔들림이 심하거나 매도장으로 갈 확률이 높습니다.
대부분 초보매매자들이 손실이 크게 날 수 있는 날이므로, 매매를 자제하거나 평소 계약수보다 적게 진입합니다.
대략 시가 = 저가 , 시가 = 고가 일때 진입하는 기준을 알게 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근래에는 오히려 시가 = 저가를 보야주고 약간의 상승 or 하락을 보여주고 역방향으로 시저를 깨버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여기까지는 인터넷에 검색하시면 알 수 있는 시초가 매매 방법입니다.


그럼 메이저의 트릭에 속지 않거나,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1. 차월물을 같이 본다. (차월물도 같이 시가=저가, 시가=고가일 경우 확률이 높아짐)
2. 차트상으로 첫 3분봉에 중심선을 그린다.
(첫 3분봉의 중심은 시초가 매매뿐만 아니라, 그날 하루의 콜장/풋장의 기준선임 (중요))
3. 전일 저가 위에 발생한 시저일 경우 확률이 높다.
4. 당월물 차월물 코스피200이 모두 시저고를 형성하면 확률이 매우 높음


매매팁
1. 언제까지 시저고로 판단할 것인가?
장 개시 후 순간적 발생한 다음 해소하는 경우도 있으며, 오전장 내지 오후장에서 해소하기도 하고, 장 종료까지 유지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매매경험과 연동되는 가격들과 연계해야 하는데.. 3분봉 완성으로 봅니다.

2. 진입시 문제점
진입시 순간적 시저를 형성한 후 가격이 높게 떠 있는 경우 시저기준으로 진입하면 역방향 시 손절폭이 너무 커집니다. 그러므로 처음 시초가 매매를 하시는 분들은 가격이 떠있는 경우 진입하면 절대 안됩니다.

3. 장 시초에 변동폭이 크고 빠르므로 절대 계좌 기준으로 30%를 넘게 진입하면 안됩니다.
시초가 매매법을 하는 이유는 장 시작 후 다소간의 이익이 발생함에 따라 그날 시장을 여유롭게 보며 본인만의 매매기준에 적합한 기회가 오면 진입, 아니면 말고 라는 심리적 안정감을 가지기 위해 하는 것인데
손실이 장 시작하자 마자 발생한다면 대부분 매매자들은 그날 심리적으로 지고 들어가게 되어 오히려 큰 손실로 귀결됩니다.

4. 진입 후 원하는 방향성이 나올 경우 청산 시점?
중심 옵션기준으로 100틱 예 4.5->5.5부근에서 청산 하거나 다음 행사가 교차시에 50%청산 나머지는 홀딩 (청산도 기법입니다)

5. 손절은 본인 의지가 아닌 기계의 힘을 빌려 로스컷 한틱 설정하고 로스컷 값에 손대지 않습니다.

6. 로스컷시 흥분해서 바로 진입하지 않는다. 겸허히 오늘은 아니구나 하는 마음으로 흡엽자는 담배한대를.... 비흡연자는 커피 한잔하고 10시반 이후에나 진입 할 것..!

7. 또한 진입 행사가도 중요한데, 고수익을 노려 외가로 진입하지 말것!
꼭 중심옵션내지 그 위 행사가로 진입 할 것. 외가는 시저가 깨저도 내가는 안깨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8. 시고저는 월물초에부터 만기날로 갈 수록 확률이 떨어집니다.

9. 3.0 이하로 중심 옵션이 형성되면 시초가 매매 금지, 시저의 로스컷 기준의 확률이 떨어집니다.
다 알고 있는 정보를 말씀드린것 같네요^^;
시초가 매매도 확률에 의한 매매법이므로 맹신하거나 본인의 매매법으로 받아 들이지 마시고,
적어도 한달간의 월물 중 몇번이나 시저고가 나오며, 또 나왔을 경우는 어떻게 장이 흘러가는지 관찰 하신 후 취사 선택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 수정
  • 0 / 100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