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sutop

손실만 나오는 투자슬럼프를 극복하는 방법!
관리자
2020-06-19 17:17:23 조회수 2,064

 

 





효과적인 슬럼프 탈출법

데이트레이딩을 하면서 누구나 한번씩 경험하게 되는 슬럼프는 심각합니다.
대개 일주일에서 길면 한달 이상 이어지는데, 이 슬럼프는 기간에 투자원금이 반토막나기 일쑤이며,
심지어 소위말하는 깡통까지 이르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투자원금을 1,000만원에서 1년 동안 1억으로 만든 데이트레이더라고 합니다.
1년간 지속적인 수익을 올리다가 어느날 불쑥 찾아온 슬럼프 한달만에 다시 투자원금이 1,000만원이 되기도 합니다. 이는 1,000만원을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1억을 투자하고 있기 떄문에 하루에 1,000만원 이상 손실을 볼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슬럼프는 왜 오는 것일까? 자만에 의한것도 있지만 시장의 흐름, 즉 패턴이 바뀔 때 자주 옵니다.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것이지요.

또 하나 주식으로 예를 들자면, 골드뱅크나 가산전자, 두인전자 등의 종목들이 한때는 큰 시세를 주었지만, 지금은 시장으로부터 철저히 외면받고 있습니다. 초기에 이들 종목에서 수익을 본 데이트레이더들이 미련과 집착을 못버리고 계속해서 이들 종목을 다룬다면 결코 수익내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나스닥 상황과 연동성이 90% 이상일 때, 나스닥상황에 맞추어 아침전략을 수립하던 데이트레이더가 나스닥상황과 연동성 떨어진 시기에 똑같은 패턴을 답습한다면 이 결과 또한 뻔하지 않을까요?

만약 슬럼프가 3일 이상 지속되면 강력하게 끊어주저야 합니다. 오기나 아집은 더더욱 화를 자초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주셔야 합니다.


효과적인 슬럼프 탈출법!
어떠한 방법들이 있을까?

1. 관심 종목을 바꾸어야 합니다.
시세 탄력이 떨어지는 종목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장의 주목을 받는 주식으로 과감히 바꾸어야 합니다

2. 매매횟수와 금액을 3분의 1로 줄여야 합니다.
잃기는 하지만 손실폭만은 어제의 3분의1로 줄이겠다는 각오로 접근하면 어느 순간 슬럼프는 지나갑니다

3. 개장 후 1시간은 관망하세요.
첫 매매의 성공을 위해서입니다. 급등락 시간대에서 손실을 입게 되면 하루종일 평상심을 잃게 됩니다.
폐장 전 1시간도 매매금지!

4. 대량매수세 확인시 엠반 들어가세요.
약세장에서 분위기 상승반전하면 즉시 따라 들어가게 되는데 이것은 위험합니다.
시가총액 상위종목들만 돌아섰는데 무턱대고 지수반등만 보고 저PER주에 따라 들어가서는 곤란하다는 이야기입니다. 현재가창에서 매수세가 감지되어야만 합니다.


5. 관심 종목을 2~5개로 압축하세요.
관심종목수가 많으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뇌동매매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자신있는 종목만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6. 상한가공략, 하한가공략은 꿈도 꾸지마세요.
슬럼프 시기에 고수익을 염두해 둔 투자 패턴은 비정상적입니다.

7. 불확실하면 쉬어야 합니다.
슬럼프 탈출에서 최고의 원칙입니다. 이것만 지킬 수 있다면 다른 여섯가지 방법도 필요 없다 생각됩니다.
그러나 쉬는 것 만큼 데이트레이더에게 어렵고 힘든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쉬셔야 합니다.
위의 7가지 방법들은 주식을 중점으로 설명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선물옵션에도 충분히 활용하실 수 있는 방법들이오니, 선물옵션에 맞춰 적용하시면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 0 / 1000byte
댓글보기0
댓글 수정
  • 0 / 100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