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sutop

[응용] 추세는 둔간으로 진행되지 않는다
관리자
2020-06-17 17:16:42 조회수 2,418

 

 




이 각도론을 응용하여 실전에 대입하기 전에 각도론이 말하는 구간,
즉 시간과 가격의 논리를 생각하면서 개별 상황마다 자신에게 설명하고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어야 한다는 전제를 하고 있다.
막연히 각도론을 대입하면 맞지 않는다는 설명을 미리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각도는 기하학적 각도가 아니라 가속도를 의미한다.
가속도는 처음에는 크지 않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점점 더 커지고, 더 시간이 흐르면 낮아지는 물리학적 원리와 같다.
주가가 만드는 각도를 각도기로 대보고 이 응용편은 이상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포스트의 의미를 잘못 이해하신분으로 이 포스트가 오히려 판단에 방해만 될 뿐이므로 그냥 패스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1) 추세는 둔각으로 진행되지 않는다
가격의 추세가 변할 때는 반드시 예각으로 출발해야 한다.
둔각으로 진행되는 추세 반전은 반전이 아니다
긴 황보 속의 급등이 실제 추세 전화으로 이어지지 않고 반전으로 뒤집어지는 경우가 흔하게 발생한다.
A/B/C 모두 상승을 위하여서 둔각이 아닌 예각이 만들어진 후 상승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횡보시에는 이전과 비교하여 점점 상승각이 커지면서 상승하게 된다


진행되는 각도를 이해하여 살펴보자
둔각은 추세를 만들지 못하고 이후에 나오는 예각이 실제 추세가 된다



2) 같은 파동을 형성하는 추세는 상승 각도가 같다.
한개의 파동은 시장 참여자들이 만들어 낸 일종의 합의이기 때문에 같은 파동을 이루는 큰 추세속의 작은 파동들은 거의 같은 상승 각도를 갖고 있다.
한개의 파동이라면 지그재그패턴이나 플랫패턴이라도 상승 각도는 같아야 한다.


3) 하나의 추세 파동에서 각도가 달라지면 파동이 끝난다.
한 개의 파동으로 보고 있는 추세에서 각도가 현저하게 달라지면 그 추세 파동은 끝이 난다.
상위 추세가 상승이나 하락의 연장이라도 현재의 파동에서는 한개 추세의 마지막이다.
각도가 달라지는 것을 보고 추세의 전환을 예비할 수 있다.
파동의 추세 각도가 달라질 때 발생할 강력한 수익 가능성을 염두에 뒀다가 각도가 달라지는 순간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4) 예각 조정의 에너지와 둔각 조정의 에너지는 같다.
1:1 대응선을 중심으로 급하게 벗어난 경우, 시간을 많이 소모하는 조정의 경우에는 기간조정이, 시간을 단축하는 조정으로는 급격한 가격 조정이 나타난다.
우리가 보는 시세의 움직임은 제각각이지만 시세는 냉정하게 가격으로 조정하든, 시간으로 조정하든,
항상 1:1 대응선을 중심으로 움직이게 된다.
주가가 급격하게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것은 가격 논리가 아닌 시간 논리에 의해 지배받고 있다는 사실을 파악해야 한다


5) 1:1 대응선은 매수,매도 기준이 될 수 없다
가장 확실한 매매 지점들은 1:1 대응선과 그로부터 파생된 지점들이다.
하지만 주식투자란 과잉반응을 통해 적정선으로 부터 시세가 벌어질 때 그 편차를 갖고 이익을 내는 것으로 시간과 가격이 대응하는 선을 매매의 기준선이나 지지나 저항의 선이 아닌 대응의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1:1 대응선을 보는 시각은 시간과 가격의 변화이다.


Tip - 주가의 횡보시 대응선과 괴리를 보여 추세의 방향으로 진행될것이라고 예측하지만,
이것은 추세가 살아있는 동안에만 유효하다. 시간이 더욱 지나 추세의 반전이 일어날 경우 변화 가능성의 방향도 반전된다.


6) 제5파동은 약세 구간에서 반등으로 마무리 된다.
3파동이 강력하면 1:1 대응선과 멀어진다.
이 경우 가격 조정이 깊어지면서 1:1 대응선 밑으로 내려가고 제5파동은 대응선을 넘지 못하고 중심 추세 아래에서 시세를 마무리 한다.
4파동이 플랫, 즉 기간조정으로 나타나도 그 조정의 끝이 중심추세선을 넘어서며 약세 구간으로 들어가서 마무리 된다.


* 추세의 변경의 신호
처음보다 더 강력하게 가격이 과반영되는 날카로운 예각 상승을 시작한다면 그것은 정말 강한 상승을 예고하는 것이다.
하지만 대신, 큰 의미에서의 상승은 이것이 마지막 파동이라고 보면 된다.
이 경우 중간중간 반락이 있더라도 추세는 금세 회복되곤 한다.

이에 비하여 두번째 상승이 첫번째 파동보다 느슨하다면 그것은 이미 하락 반전하는 파동이다.
이 추세는 길게 이어지지 못하고 급락으로 돌아서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이런 경우 매수자의 입장에서는 즉각 매도하고 관찰하여야 한다

 

댓글 수정
  • 0 / 100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