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sutop

[기초] 추세선을 이용한 매매전략
관리자
2020-06-17 16:12:15 조회수 2,799

 

 





일반적으로 주가가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는 한 추세가 이어진다고 본다. 따라서 추세선의 방향을 보고 매매 여뷰를 판단해야 한다.

[추세선이탈의 기준]
-대체로 3~5%를 기준으로 하여, 그 이상으로 주가가 추세선을 벗어나면 추세이탈이라고 본다.


■추세선에 따른 매매방법

1. 상승추세와 하락추세일 때 매매방법
- 상승추세일 때 매수 또는 보유하고, 하락추세일 때에는 매도를 하고 매수는 자제해야 한다.
- 주가가 추세선을 이탈할 경우에는 지금까지의 추세선에서 새로운 방향의 추세선으로 전환되거나 또는 주가의 급격한 변화가 예상된다고 본다.

2. 지지선과 저항선에 따른 매매 방법
- 추세선은 지지와 저항을 말해 준다.
- 주가가 지지선까지 내려오면 매수하고, 주가가 저항선까지 올라가면 매도한다. 그러나 지지선이 무너지면 매도해야 한다. 지지선이 붕괴시킬 만큼 새로운 악재가 나왔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또한 저항선을 상향 돌파할 경우에는 저항선을 뚫을 만큼의 호재나 새로운 세력이 들어왔다는 의미이므로 매수에 가담하여야 한다.

3. 가파른 추세선일 때 매매방법
- 지나치게 가파른 추세선은 무너지기 쉽다.
- 상승추세선의 경우 추세선의 각도가 45도를 넘어 직각에 가까우면 곧 조정 또는 폭락이 예상되므로 매도하여야 한다. 또 가파른 추세선이 붕괴된 후 최근의 고점을 다시 시험하는 경구가 있다.
이때는 거래량이 직전 고점대의 거래량에 미치지 못하면 매도하여야 한다. 직전 거래에서 이루어진 거래 중 하락시 미처 매도를 못한 대기성 매물을 소화하지 못한다면 전 고점을 돌파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4. 거래량에 따른 매매방법
- 추세선은 거래량과 함께 보는 것이 필요하다. 추세선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거래량이 증가하면 추세를 확인하는 것이고, 추세선과 반대로 거래량이 움직이면 추세 반전을 경고하는 의미로 본다.
- 예를들어 주가는 상승을 이어가고 있는데, 거래량은 점차 감소하는 경우, 또는 주가는 하락을 지속하고 있는데 거래량은 오히려 증가하고 잇는 경우는 조만간 주가의 반전이 예상된다는 뜻이다.
5. 추세대

- 추세대(지지선과 저항선이 평행을 이루는 경우)에는 매수,매도 가격을 설정해 두고 매매한다.
주가는 박스권에서 등락을 반복할 것이기 때문에 지지선에서 매수하고 저항선에서 매도하고를 되풀이 한다.

 

댓글 수정
  • 0 / 100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