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sutop

마지막으로 알아보는 사케다5법!
관리자
2020-06-17 14:49:04 조회수 2,854

 

 




봉과 봉패턴 조정 각도로-[사케다5법]

주식 기초공부를 하다보면 파동론이나, 여러 이론등을 접하게 되는데,  그중에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것들 중 사케다5법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아래는 사케다5법중 3법이라는 것이 나오는데,
그내용을 간단히 보면..
사케다 5법은 삼봉, 삼천, 삼병, 삼법, 삼공(gap)으로 나뉘는데 삼봉은 헤드앤숄더패턴의 천정패턴, 삼천은 역헤드앤숄더패턴의 바닥패턴, 그리고 삼병은 천정이나 바닥에서나오는 추세전환캔들 패턴으로 적삼병 흑삼병이라 하면 만힝들 들어 보셨을껍니다. 삼공은 상승갭, 진행갭, 소멸갭을 의미하고, 삼법은 조정패턴을 말하는 것인데요.


사케다 5법중 삼법

위 캔들 그림은 삼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왼쪽) 그림은 전형적인 삼법의 그림으로 상승후 조정이 첫 양봉의 시가를 이탈하지 않고 양봉이 나온다면 상승의 패턴이라는 것인데 실상 확률적으로는 50% 사실 50%도 안되는거 같습니다. 제가 나눈 조정론의 분류에 따라서는 F급조정으로, F급은 F학점 받는거나 마찬가지로 생각합니다. 

(가운데) 상승하는 봉패턴의 전형으로 신뢰도가 높은 패터는 첫 양봉의 시가까지 오지 않고 상승하는 것인데 여기서 중요한것은 얼마나 가격조정의 폭이 얉은가와 첫양봉의 고점을 돌파하는가입니다. 

(마지막) 상승3법의 형태이나, 첫 양봉의 고점을 돌파하지 못한다면 하락패턴으로 봐야 하는 것을 표현 한것입니다

요약.
주가 패턴을 공부하다보면 결국 모든 패턴은 상승 N자형이 되어야 의미가 있습니다. 
즉, 첫 양봉의 종가 혹은 고가를 돌파하는 모양새가 나와야 상승패턴이 되는 것이고, 첫 양봉의 시가를 지켜내야 현재의 상승흐름이 유효하다 하겠습니다. 
(엘리어트파동이론의 2번, 4번파동의 저가가 1번 3번파동의 저가를 훼손할수 없다는 법칙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라 하겠습니다.)


조정론 분류
위는 제가 조정과 힘을 설명할 때 분류하는 부분으로, A급조정이 가장 강하고 순차적으로 약한 패턴이됩니다. 모양새나 구성은 같으나 틀린것이라면 상승후 가격적인 조정의 폭이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A급 조정은 첫 상승후 조정도 상승으로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보통 급등주의 흐름에서 많이 나오는 패턴으로 첫 양봉 발생후 그 종가위에서 조정이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보통은 겁이나서 매수를 못하지만, 분봉상의 이평선을 지지하는 흐름중, 갭상승이 나오면서 수급이 붙는다면 따라가는 형태로 진입이 가능합니다.다음은 B급조정으로 대부분의 강한 종목들의 나오는 패턴입니다. 첫 양봉의 종가 구간에서 주가가 횡보하면서 시간을 때우는 모습인데, 보통 고가놀이패턴에서 많이 나오는 조정패턴입니다. 이역시 적극 매수 공략하는 부분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C급조정, 엘리어트파동상 조정폭은 38.2%, 61.8%인데, 그 부분처럼 이해하시면 됩니다. 첫양봉의 폭의 1/3지점수준에서 지지하고 상승 전환하는 패턴으로 보통 5일선 지지하는 종목들에서 많이 나오는 패턴입니다. 마지막으로 D급조정은 첫 양봉의 1/2 수준 즉 중간값을 기점으로 지지하고 반등하는 패턴으로 가장 보편적이고 무난한 계단식 흐름에서 많이 나오는 모습이며, 앞서 포스팅한 중간값에 대한 부분에서 비추세에서 추세로 레벨업되거나, 박스가 레벨이 달라지는 경우에 그 다음 지지와 저항은 중간값에 영향을 받는다는 부분과 함께 이해 하시면 되겠습니다.
단기매매 접근시 유효.

캔들 패턴이라는 것은 기업의 가치와 무관하고, 중기적인 추세의 틀을 잡아내는 접근은 아니므로, 단기적인 접근으로 해석을 하시는게 맞는 방법이라고 보며, 반대로 생각해보면 단기적인 매매를 진행함에 있어서 D급조정이하의 박스권 저점 분할매수등은 단기매매 진입에 대해서 회의적이라는 설명을 덧붙입니다. 매수를 진입하여 홀딩하는 측면에서의 여러 판단중에서, 조정의 각도 및 조정폭을 보고 신뢰도를 평가하는데 주요한 부분이 될 것입니다. 

출처 - 다음카페 (양화대교님)

 

댓글 수정
  • 0 / 100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