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sutop

기간조정 이후 나오는 패턴들을 알아봐요
관리자
2020-06-17 14:28:45 조회수 1,609

 

 




기간조정 이후 차트분석 방법

차트에서 직사각형은 매수와 매도세력이 균형을 이룰 때 형성되는 패턴입니다.
기간조정시 흔히 나타나는 패턴으로는 상승직사각형과 하락직사각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수 기간조정 발생 시 짧게는 수일에서 길게는 수개월동안 진행되며 지수 오랫동안 가격조정과 함께 기간조정을 받으면 방향성 힘이 강해 집니다.
지수 상승 조정시 흔히볼 수 있는 상승직사각형 패턴은 상승추세에서 일정한 네모 박스를 형성하면서 가격조정과 기간조정을 받은 이후 기존의 상승추세를 확장하는 패턴을 말합니다.
상승직사각형 패턴은 지수 저점과 저점을 이은 추세선 또는 지수 고점과 고점을 서로 이는 선물옵션 지수 추세선을 강력하게 돌하는 시점에서 선물옵션 매수 가능합니다.


기간조정 이후 하락하는 모습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락직사각형 패턴은 지수 하락추세에서 일정한 네모 박스를 형성하면서 지수 가격조정과 기간조정을 받은 이후 다시 기존의 하락추세를 확장하는 패턴을 말합니다. 그런데 하락 직사각형이 형성됐다고 해서 선물옵션 저점 매수를 노리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고점이라고 생각하면서 선물옵션 매도를 보는게 바람직해 보입니다.


위의 차트를 보면 지수 기간조정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수 하락 추세에서 하단을 강하게 붕괴 시킨 이후 하락추세를 확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지수 상승 추세에서는 선물옵션 지수  추세선 상단을 강하게 돌파할 경우 상승을 기대할 수 있지만, 지수 하락추세에서는 상승추세의 반대의 개념으로 지수 추세선 하단을 강하게 붕괴 시켜야 되기 때문입니다.


위의 차트에서는 지수 기간조정시 많이 볼 수 있는 하락 직사각형 패턴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수 하락 추세에서 하락직사각형 패턴이 발생하면서 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령 지수 추세선 하단에서 선물옵션 매수를 했더라도 추세선을 깨고 하락을 한다면 선물옵션 청산 및 선물옵션 매도 전환하여 손실을 줄이고 수익으로 전환 할 수 있는 구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댓글 수정
  • 0 / 100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