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sutop

캔들의 종류를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21가지>
관리자
2020-06-16 15:12:44 조회수 3,050

 

 






1. 강세비석형

강세 비석형은 역망치형과 유사한 모양입니다. (헷갈리지마세요^^)
차이점은 봉의 모양이 도지라는 점이고, 역망치형보다는 영향력이 다소 높다는 점이 있습니다.







2. 강세 잠자리형

강세 잠자리형은 망치형과 유사한 모양입니다. (역시 헷갈리지마세요^^)
차이점은 봉의 모양이 도지라는 점이고, 망치형보다는 영향력이 다소 높다는 점이 있습니다.








3. 강세 포아형

빈번하게 나타나지만 강력하지는 않은 반전 신호의 대표적인 패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형태상으로 인걸핑패턴의 반대라고 할 수 있는데, 직전의 긴 봉에 완전히 감싸이는 작은 봉이 출현하였을 때 히라미(일본 고어로 잉태라는 단어) 라고 하고 하락추세에서 긴 음봉 다음 짧은 양봉(음봉이어도 무방)이 출현하였을 때 상승반전의 신호로 간주합니다.
서구의 Inside day 패턴과 아주 흡수하며 Inside day가 고가 혹은 저가 모두가 전일의 거래범위안에 들어와야만 한다면 히라미는 몸통만 전일의 몸통 안에 위치하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히라미는 기존추세의 멈춤을 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관통형

형태상으로는 두개의 몸통이 긴 캔들로 구성되어 있고, 1번째는 음봉, 2번째는 양봉이며 하락추세 마지막에 나타나게 됩니다. 2번째 양봉이 첫 음봉을 관통하여 상승하는 모습을 나타내는데 반드시 2번째 양봉의 종가가 첫 음봉 몸통의 절반이상을 상향돌파 하여야 합니다.
상향돌파하지 않은 패턴은 온넥, 인넥, 트러스팅패턴(우물쭈물형이라고도 함) 이라 하여 하락지속형 패턴이 되는 것입니다.







5. 남 삼성형

하락세가 서서히 마무리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강세 반전신호로 긴 아래 그림자를 가진 긴 음봉을 형성한 뒤 2쨋날 높게 시작하였으나, 전날의 저점 위에서 종가를 형성하고 3쨋날 음 마르보즈를 형성하거나 짧은 아래 그림자를 가진 음봉이 전날의 거래범위에 감싸는 형태입니다.
긴 아래그림자를 가진 긴 음봉의 출현으로 매도세가 사라지고, 그 다음날 연속적으로 저점이 높아지고 있어 더 이상의 하락은 없을 것으로 나타내는 형태이기 때문에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로 합니다.







6. 동일저점형

강세반전신호인 막대기 샌드위치형의 개념과 비슷합니다.
하락추세에서 긴 음봉을 형성한 후 다음날 높게 출발했찌만 하락하여 전일 저점과 동일한 수준에서 마감을 하였다면, 이 저점 수준으로 바닥이 형성되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단기 반등이 임박했음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음봉의 길이보다 동일 저점이 2틀에 걸쳐 형성되었다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7. 막대 샌드위치형

두개의 음봉 사이에 하나의 양봉이 끼어있는 간단한 형태이나, 상승반전 신호입니다. 두 음봉의 종가는 비슷한 수준이어야 하는데 이 가격대는 지지가격대로 참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양봉에서 기존의 하락추세가 반전되었음을 나타내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3쨋날의 거래량 추이를 살펴보는 것도 신호확인을 위해 필요합니다.







8. 사다리 바닥형

강세반전신호입니다.
하락추세가 3일 연속 지속되다가 4일째 되는 날 대부분의 거래가 시가 위에서 이루어졌다면 비록 그날 하락으로 마감한다고 하여도 하락추세가 마무리되어가고 있음을 감지하게 되고, 그 다음날 상승갭을 시현하면서 전일의 고점보다 높게 끝난다면 강세반전의 신호가 나타났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마지막날 장봉이 아니더라도 거래를 수반했다면 반전이 더욱 확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9. 상승 기아형

대표적인 상승반전 형인 십자샛별형에서 십자(Dolji) 전후에 갭이 생기는 경우 아주 명확한 반전신호라고 할 수 있는데 이 패턴이 바로 상승기아형입니다.
매우 희귀한 패턴으로 볼 수 있습니다.







10. 상승 박차형

형태상으로는 지속패턴인 갈림길형과 유사하나, 시가가 동일하다는 것 대신 어느정도의 갭이 발생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즉, 음 마르보즈 뒤에 양 마르보즈가 상승갭을 두고 나타나는 것이 바로 상승박차형입니다.
이때 발생한 갭은 지지대로 작용하기도 하며, 패턴전의 추세가 별로 중요하지 않을 뿐더러 일반적으로 두개의 마르보즈 중 긴 쪽의 방향을 따라 향후 추세가 결정된다고 할 수 있지만, 그보다는 순서가 더욱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단기 반전신호입니다.








11. 상승 반격형

색깔이 다른 두개의 긴 캔들이 비슷한 종가를 형성하였을 경우 이를 직전의 움직임에 대한 반격이라고 표현 하는데, 상승 반격형은 우선 긴 음봉과 긴 양봉으로 구성되고, 두 봉의 종가가 같거나 비슷한 경우를 말합니다.
뒷 양봉이 1번째 음봉의 몸통 위로 올라가면 형성하게 되는 관통형보다는 반전의 의미가 적지만, 나름 상당한 신뢰도를 갖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요 포인트로는 2번째 양봉의 시가가 매우 낮게 형성되어야 한다는 점.
즉, 기존 추세를 강하게 이어가다가 크게 반전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12. 상승 샅바형

형태상으로 시가와 저가와 동일한 긴 양봉입니다. 저가권에서 길게 나타나면 강한 상승장을 예고한다 할 수 있습니다. 몸통의 길이가 길수록 신뢰도는 증가하며, 발생 당시 잘 나타나지 않았다면 더욱 의미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3. 상승 세십자별형

상당기간동안 하락추세를 나타낸 후 삼일 모두 십자형으로 나타나고, 2쨋날 하락갭을 형성하거나, 아래그림자와 윗 그림자가 겹치는 경우 마지막 날 상승하면 상승 세십자별형을 형성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당기간 지속된 하락추세가 첫번째 십자형이 나타남으로써 힘이 약화되고 있음을 알 수도 있고, 2번째 십자형이 갭과 함께 나타남으로써 하락추세의 힘이 소진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4. 상승 십자잉태형

상승반전형
형태상으로는 직전의 긴 봉에 완전히 감싸이는 작은 봉이 나타나는 하라미형에서 2번째 작은 몸통의 봉대신 십자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명확한 반전신호인 도지가 기존 추세의 멈춤신호인 하라미형과 결합하였기 때문에 고착화신호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즉, 기존 추세가 돌처럼 굳어지고 조만간 추세가 바뀐다는 강한 의미입니다.
통상의 하라미보다 강한 반전 신호로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15. 상승 잉태확인형

빈번하게 나타나지만 강력하지는 않은 반전 신호의 대표적인 패턴인 하라미형의 확인 형태로 강력한 반전신호라 할 수 있습니다.
즉, 하라미는 기존의 추세가 급격하게 반전할 때 보다는 기존 추세가 일단락된 후 향후 움직임을 모색하는 단계에서 발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라미 출현 후 바로 직전하락 추세에서 상승반전하지 않고 조정양상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하락추세에서 긴 음봉 다음에 짧은 양봉(음봉도 상관없음)이 직전 봉의 몸통 안에 출현하면 하라미 형을 완성하게 되고, 그 다음날 직전 봉들이 고가를 뛰어남는 강한 상승세를 나타내면 (긴 양봉) 상승잉태 확인형이 되는 것입니다. 신뢰도가 상당히 높고 자주 나타납니다.







16. 상승 장악확인형

형태상으로 2번째 봉에 의해 1번째 봉이 감싸는 것을 인걸핑이라고 하는데, 하락추세 마지막에 나타나며 1번째 봉이 음봉, 2번째 봉이 양봉인 것을 상승장악형이라고 합니다.
1번째 봉의 크기가 작고 2번째 봉의 크기가 클수록 거래범위가 2번째 봉에 의해 완전히 감싸일수록 신뢰도는 증가한다 할 수 있습니다.
만일 2번째 봉에 대량거래가 수반되었다면 더욱 의미있다 할 수 있습니다.
이 상승 장악형이 형성된 후 3쨋날 종가가 1쨋날 시가와 2쨋날 종가보다 상승하면 추세의 반전이 확인되는 상승장악 확인형이 되는 것입니다. 명확한 상승반전 신호이며 자주 발생하는 편입니다.








17. 상승 장악형

형태상으로 2번째 봉에 의해 1번째 봉이 깜사는 것을 인걸핑이라고 하는데 하락추세에 마지막에 나타나며 1번째 봉이 음봉, 2번째 봉이 양봉인 것을 불리쉬 인걸핑이라고 합니다.
1번째 봉의 크기가 작고 2번째 봉의 크기가 클수록, 거래범위가 2번째 봉에 의해 완전히 감싸일수록 신뢰도는 증가한다 할 수 있습니다.
만일 2번째 봉에 대량거래가 수반되었다면 더욱 의미있다 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빈번하게 발생하며 신뢰도도 높은 편인 패턴입니다.







18. 상승 탈출형

하락추세에서 5일내지 6일에 걸쳐 나타나는 형태이며, 급격한 매도로 인해 과매도국면에 진입하였음을 나타내는 신호로 반전의 패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긴 음봉이후 하락갭을 시현하면서 2~3일에 걸쳐 흑삼병과 유사한 음봉들이 형성됩니다. 마지막날 양봉이 나타나면서 종가가 이전의 하락 갭 중간에 형성되게 됩니다.
이 양봉의 의미는 이전의 하락갭이 매워지지 않았음을 뜻하게 됩니다.
따라서 단기적인 반등의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어 확인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19. 샛별십자형

샛별형 패턴으로 하락추세 중 몸통이 긴 음봉 형성후, 다음 캔들이 하락 갭을 발생하며 Doji가 출현하여 이제까지 진행되어온 추세가 전환되리라는 경고신호로 다음 캔들이 상승 갭을 발생하며, 강한 양봉이 출현함으로써 중요한 상승 전환패턴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샛별형과 모양은 유사하나 신뢰성이 더 강한 패턴으로 하락추세의 바닥권에서 이 패턴을 발견했다면 매수에 가담해야 합니다.







20. 샛별형

대표적인 상승반전 형으로 발생빈도가 매우 높은 패턴입니다.
형태는 우선 하락추세에서 긴 음봉이 발생한 후 다음날 하락 갭을 두고 작은 몸통을 가진 스타가 생깁니다. 그 다음날 상승 갭을 두고 (없을 경우도 있음) 1번째 음봉 정도의 긴 양봉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스타가 양봉이든 음봉이든 크게 중요하지는 않으나, 양봉이면 신뢰도가 높아진다 볼 수 있고, 첫 음봉에 수반된 거래량이 작고 3번째 양봉의 거래량이 많다면 이 또한 반전 가능성을 강화한다 할 수 있습니다.
스타가 두개 연속해서 나타나 해머형이나 불리쉬 인걸핑과 혼합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21. 애기제비 감추기형

두개의 음 마르보즈가 연속적으로 형성되어 하락추세가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내었으나, 3쨋날 낮게 출발했지만 전날의 몸통 안 까지 반등세가 이어져 긴 윗그림자를 나타내고 마지막날 높게 시작하여 3쨋날을 완전히 감싸는 긴 음봉을 형성하는 형태입니다.
3쨋날을 애기제비에 비유한 것입니다. 3쨋날이 비록 음봉을 나타내었지만 시가보다 높게 거래되어 윗 그림자를 형성하였다는 점이 하락추세가 반전하고 있다는 점을 시현해준다 하겠습니다.
강한 반전의 신호이고, 장기추세의 변곡점이 되기도 합니다.

 

댓글 수정
  • 0 / 100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