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sutop

[기초] 캔들을 보는 방법
관리자
2020-06-15 19:57:11 조회수 1,460

 

 




해외선물, 국내선물옵션 거래 캔들의 구조

선물옵션거래에서 캔들은 4가지 가격대로 구성되면서 선물옵션 매수, 매도세력의 힘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지표입니다. 캔들 하나만으로 선물옵션 지수 추세를 판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중요한 시점에서는 선물옵션 거래를 결정하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선물옵션거래에 몸통이 빨갛거나 하얗게 나타납니다.
양봉은 종가가 시가보다 높을 때 나타나는 캔들입니다.



선물옵션거래 캔들에서 저가 < 시가 < 종가 < 고가 순인 양봉 1에 해당됩니다. 몸통의 길이에 따라 몸통이 길면 롱데이(Long Day), 짧으면 숏데이(Short Day)라고 부르는데 눈으로 식별하기 아주 수월합니다.
양봉 2나 양봉 3의 경우 처럼 고가와 종가가 같거나 비슷하다면 다음 선물옵션 거래일의 선물옵션 지수는 어떻게 될까요?
아마 강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선옵션거래 매도세력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선물옵션거래 몸통이 파랗거나 검은색으로 표현됩니다. 음봉은 종가가 시가보다 낮을 때 발생합니다.
오전 장에 매수하신 선물옵션 투자자들은 걱정이 많을 것입니다. 선물옵션거래에서 음봉은 저가 < 종가 < 시가 < 고가인 음봉 1에 해당합니다. 음봉 2와 음봉 4처럼 저가와 종가가 같거나 비슷하다면 다음 선물옵션거래일의 선물옵션 지수 밝게 보이지 않는 군요. 이는 매수세력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선물옵션거래에서 일반적으로 기본형 도지는 시가와 종가가 같으면서 몸통의 크기가 작은 형태입니다.
윗수염과 아랫그림자는 다양하게 나타나는데요. 선물옵션거래 시가와 종가가 같기 떄문에 다음 선물옵션 거래일의 선물옵션 지수를 판단하기가 어렵고, 단지 추세의 변화를 예고하는 신호 정도로 인식하곤 합니다.
다음으로는 말 그대로 무덤의 비석처럼 생긴 캔들입니다. 즉, 선물옵션 지수시가와 종가, 저가가 일치하거나

거의 근접하는 경우인데요. 윗수염의 길이가 길수록 향후 선물옵션 지수 하락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다음으로는 비석형과 반대의 모양으로 선물옵션거래 시가와 종가가 장중 고가와 일치하는 경우로 잠자리를 연상시키는 형태입니다. 주로 선물옵션 지수 전환시점에서 나타나는 데요.
만약 선물옵션 지수 추세의 바닥시점에서 출현한다면 선물옵션 지수 상승 반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0 / 1000byte
댓글보기0
댓글 수정
  • 0 / 100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