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sutop

갭이란 무엇일까요?
관리자
2020-06-15 17:17:02 조회수 993

 

 

 

1) 갭이란?

지금까지 진행되어 오던 추세가 갑자기 한쪽 방향으로 치우쳐서 주가가 급등 혹은 급락함으로써 차트 상 빈 공간이 생기는 것을 의미한다.

갭이 생기면 향후 주가가 큰 변화의 추세를 가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전일의 저가나 고가를 넘어서는 갭이 발생하면 강세 혹은 약세로 판단한다.

일간 차트에는 자주 발생하는데, 주간이나 월간 차트상에 갭이 발생할 경우에는 중요성이 더욱 커진다.

 

 

 

2) 갭의 종류

 

 

 

1. 보통갭

 

일반적으로 횡보상태 또는 거래밀집국면 중에 발생하는 형태로 상향갭이 나타나도 신고가가 아니며, 하양갭이 나타나도 신저가가 아닌 경우이다.

즉, 갭이 발생한 가격대에서 거래가 이루어진 상태이다.

가장 자주 발생하는 갭의 형태로 곧 다시 메워지는 특징이 있다.

거래량도 보통갭이 나타날 때 일시적으로 증가하나 다음날 바로 평균적인 거래량 수준으로 회복하게 된다. 특별한 의미가 없어 분석 대상에서 제외된다.

 

 

 

 

 

2. 돌파갭

밀집구간이나 조정 국면에서 돌파를 나타낸 것으로 보통 중요패턴이 완성되고 시장이 새로운 국면에 들어서는 초기에 나타난다.

 

돌파갭이 발생하면 거래량 또한 급증한다.

그리고 돌파갭이 발생한 이후에도 수일간 추세방향으로 연속해서 신고가 또는 신저가를 기록하는 특징이 있다. 일반적으로 돌파갭은 많은 거래를 수반하고 가격이 상승 후 다시 반락하여도 돌파갭이 완전히 메워지지 않는 경향도 있다.

 

만일 돌파갭이 발생하여 강세전환 신호가 나타난 후 돌파갭이 완전히 메워졌다면 강세전환 신호자체가 잘못된 것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를 주의해야 한다.

 

 

 

 

 

3. 진행갭

돌파가 발생된 후 일정방향으로 움직이다가 중간에 가격이 급상승하여 두번째 갭이 발생한 후 신고가가 나타나며, 추세 진행이 지속될 때 두번째 나타난 갭을 진행갭이라 한다.

 

진행갭의 발생은 추세가 점점 강화되고 있다는 신호이다.

진행갭도 조정국면으로 진입할 때지지로서 역할을 하고 갭은 채워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4. 소모갭

 

신고가 또는 신저가를 수반하지 못하고 메워지는 갭으로 추세진행의 마지막 단계에서 가격이 추세방향으로 급상승 또는 급하락하여 생기는 갭이다.

진행갭과는 수일 내 다시 메워진다는 점에서 다를 뿐이어서 소모갭의 확인은 가격이 전환하여 갭을 메울 때 확인된다.

보통 소모갭이 출현하면 시세 전환의 신호가 된다.

 

 

 

 

 

5. 섬꼴반전

 

주가가 장기적으로 형성하고 있던 추세 다음에 소멸갭이 나타나 횡보 국면이 진행되다가 돌파갭에 의해 상승 또는 하락할 때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섬꼴반전이 나타날 경우 추세의 반전은 거의 확실하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신호이다.

 

 

 

6. 가격갭을 이용한 매매원칙

 

보통갭은 적절한 매매기회를 나타내 주지는 못하지만, 단기 매매를 하여야 한다면 가격이 상향갭이 나타나면 매도하고, 하향갭을 나타내면 매수한다.

 

시장이 거래량의 급증을 수반하면서 장기간 횡보국면을 돌파하여 신고가나 신저가 행진을 계속한다면 이는 돌파갭이다.

이때 가격이 상향갭을 나타내면 매수하고 하향갭을 보이면 매도한다.

 

진행갭에서 매매방법은 돌파갭에서와 유사하다.

갭이 발생한 후 신고가나 신저가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매매에 임하지 않는다.

상향소모갭이라고 판단될 때 매도하고 하향 소모갭이라고 판단될 때 매수한다.

 

 

  • 0 / 1000byte
댓글보기1
댓글 수정
  • 0 / 100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