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sutop

해외선물에 자주 사용되는 기초용어 정리
관리자
2020-06-11 20:14:43 조회수 4,364




1. 선물


미래에 어느시점을 기준으로 사고파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 주식 거래는 오늘을 기준으로 매수,매도를 하는데 선물시장은 오늘 사고파는 것은 동일하지만, 오늘 가격이 아닌 미래시점 가격을 기준으로 매수, 매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유로FX : 유로FX선물은 유로화/매 달러화 환율을 대상으로 밀 ㅣ사거나 파는 계약을 의미합니다.
유럽연합은 벨기에,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룩셈부르쿠, 네덜란드, 덴마크, 아일랜드, 영국, 그리스, 포르투갈, 스페인, 오스트리아, 핀란드, 스웨던 등 15개 나라가 주축이 되어 이룩된 국제연합이자 경제 공동체 입니다.





2. 구좌


어떠한 거래를 하기 위해 개설한 은행 계좌를 구좌라고 하며, 또 일정의 금액을 쿼터로 정해 놓은 거래방식을 구좌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주식거래시 개설해야하는 은행계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여러개의 통장 계좌를 주식거래에 이용하였다면 나는 여러개의 구좌를 개설하였다. 라고 표현합니다.





3. 틱


해당종목의 호가단위를 의미하며 거래소/코스닥 종목의 여부와 가격대에 따라 다음과 같은 호가 단위로 가격을 호가할 수 있습니다. 1틱=1개의 호가단위 <거래소종목 호가>





4. 평가담보금액


매수나 매도로 매매를 할때 청산하지 않고 보유하는 경우 수익 또는 손실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보유한 선물의 현재가와 계약수로 평가한 현재 평가금액 꼐좌에 남은 현금잔액을 합계한 금액을 평가 담보금액이라고 합니다.





5. 평가 손익


매수나 매도로 매매를 할때 청산하지 않고 보유하는 경우 수익 또는 손실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보유한 선물의 현재가와 계약수로 평가한 현재 평가금액 계좌에 남은 현금잔액을 합계한 금액을 평가 담보금액이라고 합니다.





6. 체결


서로간에 채무 채권 관계를 셈하여 깨끗하게 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매도 주문이 체결된 상태에서 청산은 매수/매수 주문이 체결된 상태에서 창산은 매도
증거금 : 선물 거래시 계약의 이행을 보증하기 위한 이행 보증금 / 개시증거금 / 유지증거금 / 추가증거금이 있습니다.
개시증거금 - 선물거래의 첫 주문을 내는 증거금으로 약정금의 15%이상으로 이중 5%이상은 반드시 현금이여야 합니다.
유지증거금 - 선물계약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유지해야 하는 증거금의 최소한도를 말하는데 약정금액의 10%이상입니다. 선물가격 변뎡으로 증거금 수준이 유지 증거금 수준을 밑돌면 개시 증거금 수준만큼 증거금을 추가로 납부해야 되는데 이를 추가증거금이라고 합니다. 납부 통지는 증권사가 하는데 이를 마진콜이라고 칭합니다.
마진콜이 발생하면 추가증거금을 다음날 12시 까지 거래소에 납부해야 하는데 대응이 없으면 거새로가 임의로 반대 매매를 통해 미결제약정을 청산합니다.





7. 로스컷


손절매를 의미합니다.
스톱로스라고도 불리며, 가지고 있는 주식의 현재시세가 매입가격보다 낮은 상태이고 앞으로 가격상승의 희망이 보이지 않을 경우 손해를 감수하고 주식을 내다파는 것을 말합니다. 더 큰 손해를 막기위해 일정액의 손해를 감소하고 매도하는 것인데, 손해가 유발될 종목에 대해 적절한 시점에 손절매를 잘한다면 그만큼 수익을 내는 것은 쉬워집니다.





8. 대여계좌의 로스컷


대여계좌의 로스컷은 계좌의 유지증거금과 같은 의미입니다.
실계좌에서는 선물 증거금과 유지 증거금이 많이 필요하지만 대여계좌에는 증거금 서비스를 통한 적은금액으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대여계좌 회사측은 선물증거금을 근거로 대여계좌 거래 고객으로 부터 담보금을 위탁받아 대여계좌 운영권을 빌려주는 것은 물론 이용료 또는 수수료를 빌려줍니다.
대여계좌 회사는 기업이며 고객의 수수료를 받고 운영하고, 고객이 대여계좌를 통하여 이익을 창출할때는 수수료를 받을 수 있지만, 고객이 위탁된 담보의 일정 손실을 볼 때 대여계좌 회사는 거래를 중단시키고 로스컷하여 정리합니다. 실거래에서 유지증거금 밑으로 내려가는 경우는 같습니다.

댓글 수정
  • 0 / 100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