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옵션기초] 해외선물 거래의 특/장점
해외선물거래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최근 해외선물거래소 CME를 통한 코스피200 야간선물거래와 EUREX를 통한 코스피200 야간옵션거래가 활성화되면서 국내 파생상품 투자자들이 24시간 전세계의 시장 상황에 눈과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2020.06.15. 현재 코로나19에 따른 급락장을 겪으면서 코스피에서 삼성전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높아져 CME를 통한 코스피200 야간 선물거래는 일시 중단된 상태입니다.) 낮과 밤으로 세계의 지수 움직임에 따라 코스피200 야간선물거래와 옵션거래를 매매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지만, 정작 해외선물거래를 어렵게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1. 해외선물거래란?
해외에 있는 파생상품시장(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선물상품으로 해외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금융선물, 상품선물 및 거래소와 유사한 시장에서 거래되는 파생상품을 의미합니다. 투자자가 흔히 오해하는 점은 전 세계 시장에서 거래되는 해외선물거래가 헤지펀드운용자 또는 전문투자가만 가능한 영역에 있다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적정투자등급을 가진 개인투자자라면 계좌를 개설하고 해외선물거래를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시장을 접할 수 있습니다.
해외선물 거래를 하는 것은 단순히 해외지수, 채권, 상품등에 투자하는 것 이상의 장점이 있습니다.
2. 해외선물거래의 장점
1) 해외선물거래를 통한 한국시장에 대한 이해의 폭을 광대하게 넓힐 수 있습니다.
해외선물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매일 발표되는 해외지표와 경제뉴스에 귀를 기울여야 하며, 해외시장이 이러한 이슈들에 어떻게 기술적으로 반응하는지 지켜봐야 합니다. 주간 한국시장은 해외시장의 반응과 유사하게 움직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야간 해외선물 시장의 동향을 파악한다면 이후 한국시장투자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해외선물거래는 거의 24시간 거래되므로 주간거래가 어려운 직장인 또는 시간적 제약을 가지고 계신분들이 매매하기 좋습니다.
특히나 해외선물거래시장은 본장이 시작되는 저녁시간부터 거래가 활발해지니 일부러 그 시간까지 기다렸다가 매매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전 세계 다양한 투자자들이 참여하기 때문에 거래가 활발하고 투명도가 높습니다. 소위 세력들의 장난이 적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3) 해외선물거래는 레버리지가 크기 때문에 공격적인 투자자분들에게 신세계를 선사합니다.
이러한 높은 레버리지야말로 해외선물거래에서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선물거래보다 높은 레버리지는 변동성이 높고, 선택의 폭을 넓혀줌으로 선물거래 투자자들에게 조금 더 높은 수익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점이 양날의 검이 되어 손실폭을 되려 키울 수 있으므로 굉장히 신중한 투자가 요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