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sutop

콘플럭스 : AMM(자동화 마켓메이킹) DEX들은 유동성에 대한 해답일까
흑우탈출
2020-10-02 00:29:40 조회수 68

Market-Making 서비스는 전통 금융 시장(: 외환, 주식, 파생상품)에서 수십 년 동안 수십억 달러 규모의 산업으로 존재해왔다. 거래에 안정성 및 지속 가능한 유동성을 가져다주는 금융 생태계의 필수 요소인 만큼 이들의 중요성은 반박할 수 없다. 거래소 호가창에 복수의 한도 주문을 넣고 지속 가능한 유동성을 유지함으로써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건강하고 활발한 시장을 창출하는 것이 Market Maker의 주요 활동이다. 일반적으로 기존 마켓메이킹 기업은 SEC 또는 각 관할권에 속하는 등록기업이며, 플랫폼 전체의 모든 쌍에 대한 유동성을 유지하기 위해 거래소와 계약을 체결하였다. 서로 다른 거래소에서 이용할 수 있는 유동성의 품질은 호가의 깊이와 스프레드의 크기로 측정할 수 있다.

 

가상화폐 거래소가 아직 걸음마 단계라는 점을 감안하면 생태계 내 Market Maker 기관은 많지 않다. 이는 시장이 전통적인 증권 거래소와 다른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거나 각 거래소들 간의 가격 불일치 때문일 수 있다. 다만, 더 구체적으로는 DeFi, 즉 블록체인 생태계 전반에 걸친 유동성 부족에 대해 쉽게 식별할 수 있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Market Maker는 암호화폐의 거래에 있어 완벽하게 적합하다. 암호화 프로젝트는 유동성 공급이 부족하거나 유저들의 원활한 거래를 보장할 수 있는 수요가 부족할 경우, Market Maker들과 함께 그들의 호가창의 깊이(depth)를 생성할 수 있다.

 

DeFiMarket Making이 필요한가?

37만 명 이상의 DeFi 생태계 사용자들은 자유적이고 자율적이며, 전체적으로 제3자의 필요성을 없애는 탈중앙화 크립토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대출 프로토콜 및 거래의 기본 구성 요소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동화를 모색하고 있는 주요 제3의 분야 중 하나는 Market Making 산업이다. 현재 상태로는 트레이더로부터 유입되는 유동성 주입에도 불구하고 덱스는 지속 가능한 비율로 규모를 조정할 수 없었다. Slippage와 유동성, 거래량은 크라켄, 코인베이스, 바이낸스 등 주요 중앙집중식 거래소와 경쟁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 Market Maker도입은 AMM DEX의 취지를 무너뜨린다는 의견이 존재하는 반면,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필요하다는 이견 또한 존재한다.

 

Conflux NetworkDEX의 미래를 믿는다. 네이티브 토큰 $CFXMoon DEX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새롭게 발표된 24CFX 보조금 프로그램으로 여러 가지 다른 보조금을 설정하여 DEX 생태계의 혁신을 장려하고 있다. 현재 모델에 대한 최적화는 더 많은 유동성을 시장으로 끌어들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 시장에서 Market Maker들의 부족은 중앙화된 경쟁사들에 도전하는 부문에 있어, 골칫거리라는 것도 분명하다.

흑우탈출님의 최근 게시물

  • 0 / 1000byte
댓글보기0
댓글 수정
  • 0 / 1000byte